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증여 셀프신고 필요서류 리스트 및 준비방법(+ 증여계약서 양식 작성법)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이번 글을 부부간의 미국(해외)주식 또는 ETF 증여시 필요한 서류에 대해서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필요한 서류는 무엇이 있는지 해당 서류는 어디서 어떻게 출력할 수 있는지 하나씩 정리하였는데요.

 

특히 부부간의 증여 시에는 증여계약서 작성이 필요함으로 계약서 작성을 위한 필요양식도 함께 제공해드릴 예정이니 꼭 끝까지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 배우자 증여를 통한 세금 0원 만드는 방법

👉 적립식 증여로 자녀 증여세 2억원 절세하기!

 

부부 증여 셀프신고 준비물

홈택에서 셀프로 부부간의 주식을 증여신고 하기 위해 필요한 준비물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증여자의 잔고증명서(증여일 기준)

2. 증여자의 주식거래내역(증여일 기준)

3. 수증인의 잔고증명서(증여일 기준)

4. 수증인의 주식거래내역(증여일 기준)

5. 환율 캡처본(증여일 기준)

6. 증여계약서

7. 해외주식평가내역계산

8. 가족관계증명서

 

생각보다 증여 시 필요한 서류가 많아 보이지만 하나씩 살펴보면 어렵지 않게 준비할 수 있는 서류인데요.

 

1~4번은 증권사에서 출력이 가능하고 5번은 네이버 환율 6~7번은 직접 진행해야 합니다. 8번의 경우 동일세대가 아닌 경우에만 진행해주시면 되는데 불안하시다면 함께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증여신고 준비서류 출력방법

이제 각 서류를 어디서 어떻게 출력해야하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4. 잔고증명서/주식거래내역

증여를 하는 사람(증여자)와 증여를 받는 사람(수증인)의 잔고증명서와 주식거래내역이 각각 필요한데요. 해당 자료는 증여자의 주식을 보내려는 증권사와 수증자의 주식을 받을 증권사에서 출력하면 됩니다.

 

저의 경우 신한투자증권에 있는 주식을 증여할 계획이기에 신한투자증권 홈페이지를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한투자증권에서 잔고증명서/주식거래내역서 발급을 위해서는 신한투자증권 홈페이지에 들어가 아래의 경로로 진입하시면 됩니다.

 

뱅킹/공모주/업무 → 서비스 신청 → 증명서 발급 → 증명서 발급신청

 

👉 신한투자증권 홈페이지 바로가기

신한퉂증권 잔고증명서 즈식거래내역서

 

 

증여를 받는 수증자의 계좌는 키움증권에 있기에 키움증권에서 서류를 발급받는 방법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데요. 

 

뱅킹/업무 → 서류발급/조회 → 잔고증명서/거래내역서 발급

 

👉키움증권 홈페이지 바로가기

 

 

 

5. 환율 캡쳐본

환율 캡쳐본은 환율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 어디서든 증여일 기준의 환율정보를 캡쳐해주시면 됩니다.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네이버에서 아래와 같은 화면을 캡쳐해주시면 됩니다.

 

 

6. 증여 계약서

다음으로는 증여 계약서인데요. 부부간의 증여를 하는 경우에는 증여계약서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평소에 계약서르 작섷아는 일이 거의 없기에 어떻게 작성해야할지 막막하실텐데요.

 

세무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Jobis에서 주식 증여계약서가 있어서 해당 양식을 참고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부부 주식증여 계약서 양식 바로가기

 

저희는 부부간의 증여이기에 주주명부 확인 등은 필요가 없고 만약 집에 인감도장이 없다면 막도장 혹은 지장으로도 계약서에 효력이 인정되니 편하신 방법으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7. 해외주식내역 평가계산

이제 주식을 증여하고자 하는 주식이 얼마로 평가되어서 증여를 할 것인지에 대한 근기자료를 작성할 차례인데요. 앞서 설명드렸듯 해외주식과 ETF의 평가가액을 계산하는 기준은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개별주식 - 증여 전후 각 2개월 평가금액

ETF - 상장일 기준의 금액

 

국내 개별주식의 경우 국세청에서 평가가액을 산출할 수 있는 기증이 있지만 해외주식은 지원하지 않기에 직접 계산을 진행하여야 하는데요. 

 

만약 여러분들이 2023년 9월 16일에 증여를 했다고 한다면 7월 16일~11월 16일까지의 4개월치 종가를 추출해서 평균을 진행해줘야 하는거죠. 그럼 어디서 데이터를 가져오냐? 각 증권사도 있지만 가장 편한 것은 인베스팅 닷컴을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베스팅 닷컴 바로가기

 

해외주식 증여 종가평균 구하는 방법

 

이렇게 기준금액을 구하셨다면 이제 내가 증여하고자 하는 종목의 수량과 환율을 곱해주면 평가가액 산출이 완료됩니다.

 

해외주식 = 4개월 종가 평균 * 수량 * 환율

해외ETF = 현재 가격 * 수량 * 환율

 

8. 가족관계증명서

마지막 서류인 가족관계 증명서인데요. 가족관계증명서는 법원의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인터넷으로 손쉽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바로가기

 

 

 

오늘은 미국주식 증여세 절감을 위해 부부간의 증여 시 필요한 서류 및 준비물 목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제 준비물이 준비된 만큼 다음 글에서는 홈택스에서 셀프 증여신고를 진행하는 과정도 함께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셀프 증여신고 필요 준비서류 및 계약서 양식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이 글을 지인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