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산 불리기 📊/적극적 투자법

라오어 무한매수법 v1, v2, v2.1 원큐정리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무한매수법 v1

 

라오어님의 책에도 소개되어 있는 방법인 v1은 무한매수법 방법론의 기본입니다. v1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 있어야 이어서 설명드릴 v2, v2.1도 이해할 수 있죠.

 

 

분할횟수 및 투자원금 설정

 

1. 분할횟수 및 종목선정 설정

가장 먼저 몇 분할로 매수를 진행할지 정해야합니다. 기본적인 무한매수법은 40분할로 진행이 되나 조금 더 보수적으로 운용하고 싶으신 분이라면 분할횟수를 늘리는 것도 가능해요.

 

이후 무한매수법이 가능한 종목 중 거래량, 종목분산 등을 고려하여 무한매수법을 진행할 종목을 선정해줍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앞서 설명드린 글을 참고해주세요.

 

우리는 최근 하락폭이 큰 LABU가 현재시점에서 무매하기 좋은 종목이라 판단되어 40분할로 무매를 진행하기로 했다 가정해볼게요.

무한매수법 v1 원금분활기준 및 종목선정 기준

 

2. 투자원금 설정

LABU를 40분할하여 진행하기 위해서는 최소 얼마의 원금이 필요할까요? 우리는 계좌의 상황에 따라 0.5회차(=0.5분할) 또는 1회차(=1분할)을 매수할껍니다.

 

그렇기에 1회차(=1분할)에 최소 LABU 2종목을 매수할 수 있는 금액이 투자원금으로 설정되어야 햐죠. 그래야 하루에 0.5회차 매수가 가능하니까요.

 

무한매수법 최소원금 설정금액 계산방법

 

이런 이유로 우리가 LABU 무한매수법을 위해 필요한 최소투자원금은 LABU 1주당 가격 * 40(회차) * 2(종목)이 됩니다. LABU 가격이 $20이라 가정하면 필요한 최소투자원금은 $1,600이 되네요.

 

하지만 현재 LABU에 진입하기 좋은 시기라 판단하여 $8,000을 무매하기로 했다 가정할게요. 여기서 투자원금은 $8,000이 되고 이 금액은 다른 투자에 활용하지 않고 반드시 무한매수법에만 사용되어야 합니다.

 

 

3. 각 종목은 독립적으로

LABU를 투자한지 10일 후, 남아있던 $4,000로 TECL을 추가적으로 무매하기로 했다 가정해볼께요. 이렇게 여러 종목을 할 경우에는 독립적으로 원금을 각각 설정해주어야 하며, 서로 섞지 않아야 합니다.

무한매수 종목별 원금은 분리하여 운용

 

 

매수방법

주가의 흐름을 예측하는 것은 무의미하기 때문에 첫 매수는 아무시간에 시장가 매수 혹은 LOC매수를 진행합니다.

앞서 LABU의 투자원금이 $8,000이고 40회차에 나눠 매수를 진행하기로 하였음으로 첫날에는 1회차분인 $200를 매수하면 되는거죠.


두번째 매수부터는 2가지 조건으로 나눠서 매수를 진행하게 됩니다. 하루 매수금액(1회차)의 반은 무조건 매수하고 나머지 절반은 현재가격이 평단보다 낮은 경우에만 매수하는거죠.

 

무한매수법 v1 매수방법 예시


우리는 위 매수규칙을 아래의 용어로 통일해서 부르도록 할께요.


1) LOC 큰수매수

LOC 큰수매수의 목적은 하루에 최소 0.5회차 금액을 매수하기 위함입니다. 그렇기에 평단에서 +10~15%되는 금액으로 LOC주문을 내는 것이죠.


이렇게 LOC주문을 넣게 되면 대부분의 경우 0.5회차 매수가 진행되게 됩니다.

2) LOC 평단매수

LOC 평단매수는 현재 가격보다 평단이 높은 경우 즉, 수익률이 마이너스인 경우에 매수를 하여 평단을 낮추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어요.

코스트에버리징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0.5회차를 추가로 매수함으로써 평단을 낮춰주는 효과가 발생하게 됩니다.

정리를 해보면 종가기준 수익률이 플러스이면 0.5회차 금액만틈만 마이너스이면 1회차 금액을 매수하는 구조입니다.


 

매도방법

목표수익률을 10%로 설정하였기에 매일 저녁 7시 이후(프리장 시작이후) 현재 평단 +10% AFTER 지정가 매도주문을 넣어줍니다.

그럼 장이 열리는 기간 중 수익률이 10%가 되는 시점에 전량을 매도하게 됩니다. 3배 레버리지 ETF의 변동성을 이용해 수익을 확정짓는거죠.

 



평단 +10%에 도달하지 못해 40회를 소진하였다면? 이런 상황을 위해 준비된 영혼법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라오어 무한매수 영혼법의 모든 것(투자방법, 장단점 등)

2022년 1월 많은 분들이 무한매수법을 진행하시면서 40회가 소진되는 경험을 하셨을껍니다. 40회가 모두 소진되었음에도 수익률이 -10% 이상 발생하여 어떻게 해떻게 대응해야할지 고민하고 있으

www.truedonshow.com

무한매수법 매수, 매도 로직

 

 

 

 

무한매수법 v2

 

개선사항 요약

무매v2는 수익률은 유지하면서 40회 소진하여 영혼법으로 들어가는 상황을 줄이기 위해 만들어진 개선안 입니다.

기본적으로는 무매v1과 동일하나 조금 더 보수적인 매수, 매도로직을 적용하고 있어요. 큰 개선사항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종목진입 시 RSI지표 고려
- LOC큰수매수 +5%제한
- 진행률 50%이상인 경우 보수적 매수
- 진행률 50%이상인 경우 +5% 분할매도

 

무한매수법 v2 개선사항 요약



위 매수, 매도로직을 적용할 시 백테스트상 무매v1의 수익률은 유지하면서 40회 소진상황은 훨씬 줄어드는 결과가 도출되었네요.


1. 종목선정시 RSI 고려

v1에서는 타이밍에 상관없이 무매를 시작하지만 v2의 경우 과매수, 과매도 상태를 보여주는 RSI지표를 참고하여 진입합니다.

상대적으로 과매도가 되어 주가가 조정을 받은 상황에서 진입을 하게 되면 확률적으로 +10% 익절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죠.

종목별 진입가능 RSI 가이드라인


종목선정과 관련된 글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라오어 무한매수법의 원리와 종목선정(RSI, 투자유의종목) 기준

목차 1. 무한매수법 정의와 원리  - 무한매수법 정의  - 무한매수법 핵심 3요소 2. 종목 선정기준  - 거래량  - RSI 지표  - 종목별 상관관계 무한매수법 정의와 원리 라오어님의 무한매수법은 3배

www.truedonshow.com

 

 

2. LOC큰수매수 상승폭 제한

앞서 설명드렸든 무매에서는 기본적으로 0.5회차씩 다른 목적으로 매수를 진행합니다.

LOC평단매수 : 평단보다 아래에서 매수하여 평단을 낮추는 효과를 의도
LOC큰수매수 : 평단보다 위일지라도 반드시 매수를 의도

v1과 다른점이라면 LOC큰수매도 시 +5%제한을 두었다는 점입니다. v1이 무조건 0.5회차를 매수하였다면 v2는 평단대비 5% 미만인 경우에만 보수적으로 매수하는거죠.

0.5회차: LOC평단매수 
0.5회차: LOC큰수매수(평단대비 +5%)

 

 

3. 후반전제도 도입

무매v2의 가장 큰 개선점인 후반전 제도 도입입니다. 여기서 후반전은 무매 진행률이 50%가 넘어가는 시점을 의미해요.

진행률이 50%가 넘는 시점에는 분할매수 금액 대비 원금이 커 코스트에버리징 효과가 떨어지기에 보수적으로 전략을 변경합니다.



1) 후반전 매수로직

 

전반전에는 급등이 아니라면 최소 0.5회차 금액만큼 매수를 진행하였지만 후반전이 되는 시점부터는 평단보다 가격이 낮은 경우에만 매수를 진행합니다.

(무매v1)
0.5회차: LOC평단매수 
0.5회차: LOC큰수매수(현재가격 +5%)

(무매v2)
1회차: LOC평단매수

 


2) 후반전 매도로직


후반전의 경우 +5%와 +10%로 분할매도 함으로써 익절의 확률을 높여줍니다. 

(무매v1)
평단 +10% 일괄매도

(무매v2)
평단 +5%  50% 부분매도
평단 +10% 50% 부분매도 

 

그럼 만약 +5%만 매도가 되어 진행률이 50% 밑으로 떨어지는 경우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LABU를 예를 들어 설명해볼께요.

2/10
LABU 진행률: 30회차(진행률 75%)
- 물량 50% 평단 +5% LOC매도
- 물량 50% 평단 +10% LOC매도

2/11
LABU 진행률: 15회차(진행률 37.5%)
- 평던 +5%만 매도 발생
- 전반전 로직으로 무매v2 운용

2/20
LABU 진행률: 20회차(진행률 50%)
- 후반전 로직으로 무매v2 운용 시작

이처럼 부분매도가 진행되면 진행률을 기준으로 전반전과 후반전 로직을 각각 적용해주면 됩니다.  만약 40회차를 모두 소진한 경우에는 동일하게 영혼법을 실행하면 되구요.

무한매수법 v2 매수, 매도 로직

 

 

 

무한매수법 v2.1

 

개선사항 요약

기본적으로 무매v2.1은 v2와 기본적인 구조는 동일합니다. 단 LOC매도를 신설하여 더 세분화를 진행하였다는 것이 개선점이죠.

- 전반전 +5% LOC매도 추가
- 후반전 +0% LOC매도 추가

이를 통해 수익을 실현하는 기간이 많아져 현금흐름이 좋아지고 LOC매수에 몰려 가격왜곡이 발생하는 부담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무한매수법 v2.1 변경사항

 

세분화된 매도로직

1. 전반전(진행률 50%이하) 매도로직

 

무한매수법 전반전 매도로직


(무매v1)
평단 +10% 지정가매도(물량 100%)

(무매v2)
평단 +10% 지정가매도(물량 100%)

(무매v2.1)
평단  +5%  LOC매도(물량 25%)
평단 +10% 지정가매도(물량 75%)



2. 후반전(진행률 50%이상) 매도로직

 

무한매수법 후반전 매도로직


(무매v1)
평단 +10% 지정가매도(물량 100%)

(무매v2)
평단  +5% 지정가매도(물량 50%)
평단 +10% 지정가매도(물량 50%)

(무매v2.1)
평단  +0%  LOC매도(물량 25%)
평단  +5% 지정가매도(물량 25%)
평단 +10% 지정가매도(물량 50%)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이 글을 지인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