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상품 정보 📈/ETF 소개

바이오 3배 레버리지 ETF LABU 계속 투자해도 괜찮을까?

바이오테크 3배 레버리지 LABU ETF

 

최근 나스닥 바이오 기업 3배를 추종하는 LABU의 주가흐름이 좋지 않아 많은 분들이 힘드실껍니다. 52주 최고가 $144에서 한때는 $14까지 하락하였으니까요. -90%이상 하락이네요.

 

이런 상황에서 투자를 지속해야할지, 손절을 해야할지 등의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LABU ETF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오늘은 LABU ETF와 관련된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습니다. 또한 글의 마지막에는 이런 주가 흐름에서도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하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목차

 

1. LABU 소개 및 구성종목

   - LABU vs PILL vs CURE

   - 거래량, 수수료 등

   - 구성종목, 섹터별 비율

 

2. LABU 성과분석

   - 상장 이후 수익률, MDD

 

3. LABU 비교

   - LABU(3X) vs XBI(1X)

 

 

LABU 소개 및 구성종목

 

최근 무한매수법을 하는 분들에게 많은 아픔을 안겨주었던 바이오 3배 레버리지 ETF인 LABU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저를 포함에 많은 분들이 물려있는 LABU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LABU가 어떤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고 과거에 어떤 성과를 보였는지 알아야 투자를 이어나갈지 결정할 수 있다 생각합니다. 이 글을 통해 바이오 ETF와의 비교를 포함하여 과거 LABU 백테스트 데이터를 정리해보았어요.

 

https://wall-street.com/4-huge-biotech-breakthroughs-will-revolutionize-health-industry/

LABU는 S&P 바이오테크 인덱스를 3배로 추종하는 ETF입니다. 해당 지수를 1배로 추종하는 ETF의 경우 티커가 XBI(SPDR S&P Biotech ETF)로 해당 ETF의 일일 변동성 3배를 추적한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LABU ETF 요약

LABU ETF의 핵심 정보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22.02.06 기준)

 

- 종목명(티커) :S&P Biotech Bull 3x Shares ETF (LABU)
- 운용사 : Direxion
- 시가총액 : $944.76M

- 수수료 : 1.02%
- 배당 : 0.1%
- 평균 거래량: $339.12M

 

LABU ETF의 경우 바이오 관련 3배 레버리지 ETF 중 가장 높은 시가총액과 평균 거래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거래량이 TQQQ에 비하면 많다 할 수 없지만 바이오 쪽 ETF를 고른다면 PILL, CURE ETF 보다는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구분 LABU PILL CURE TQQQ
상장일 05/28/15 11/15/17 06/15/11 02/09/10
운용보수 1.02% 0.98% 1.08% 0.95%
시가총액 $944.76M $26.56M $234.99M 19.57B
추종지수 S&P 바이오테크 지수 S&P 제약회사 지수 S&P 제약.헬스케어 지수 나스닥 100
종목수 191 50 69 100
평균거래량 $339.12M $1.71M $13.55M $8.81B

 

 

LABU ETF 보유종목

LABU은 XBI(SPDR S&P Biotech ETF)를 3배로 추적하고 있습니다. 보유종목을 보기 위해서는 XBI(SPDR S&P Biotech ETF) 보유종목을 확인해봐야죠.

 

LABU ETF TOP10 보유종목 리스트

 

LABU 섹터별 보유비중

보유비중의 경우 각 종목이 2% 넘지 않도록 균등하고 분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보유비중이 높은 아레나 파마 슈티 컬스(Arena Pharmaceuticals)는 최근 화이자에 인수된 기업으로써 유망한 장질환 치료제를 개발 중인 제약회사라 합니다.

 

LABU vs PILL ETF 보유비중 비교

 

경쟁 ETF라 할 수 있는 PILL과 상위 10개 종목을 비교해보니 위에 표와 같습니다 PILL의 경우 마크, 존슨&존슨과 같이 익숙한 이름이 보이네요. 

 

 

 

LABU 성과 분석

 

LABU의 주가 흐름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ABU은 2015년 5월에 상장이 되었기에 2015년부터의 수익률 그래프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LABU 상장이후 수익률 그래프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에서의 LABU 그래프를 그려보니 기존 기술주와 다르게 우상향 그래프는 나오지 않네요. 오히려 원금의 1/4으로 줄어든 슬픈 그래프의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하락폭이 두드러지네요.

 

LABU 상장이후 CAGR, MDD

 

실제로 상장 이후 백테스트 결과를 보게 되면 연평균 수익률은 -20% 이상 , 최대 낙폭(MDD)은 -84%로 좋지 않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LABU 상장이후 MDD

낙폭 그래프를 보게 되면 LABU ETF의 경우 최근 MDD를 경신했네요. 즉 고점 대비 -84% 하락했다는 의미죠. 최근 LABU를 통해 무한 매수 법을 하신 분들이 손해를 크게 본 이유가 있었군요.

 

 

 

 

LABU의 부진사유

 

LABU(3X) vs XBI(1X) 성과 비교

LABU와 XBI는 레버리지 배수의 차이만 있을 뿐 같은 지수를 추종합니다. 실제로 월별 상관관계를 살펴보더라도 0.99로 거의 1(동일한 움직임을 보였다는 의미)에 가까운 수치를 보이고 있네요.

월별 상관관계

 

그럼 기술주와 같이 우상향 하는 지수가 아닌 바이오테크 지수처럼 횡보 혹은 하락하는 경우 3배 레버리지의 효과는 어떻게 나타나는지 한번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5년부터의 백테스트 결과 XBI의 경우 연평균 수익률이 5% 정도이지만 3배 레버리지는 -20%로 성과가 극단적으로 차이가 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횡보장, 하락장에서 레버리지 ETF에서 발생하는 Volatility Decay 현상입니다. 위 그래프를 보니 레버리지 ETF를 투자해도 되는지 걱정이 되신다고요? 그럼 아래 라오어님의 영상을 한번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레버리지 ETF 투자가 망설여지신다면?

 

많은 사람들은 '3배', '레버리지'라는 단어만 듣고 변동성이 너무 크기에 투자를 하면 안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3배 레버리지가 2배, 1배보다 수학적으로 무조건 좋지 않은 것일까요? 이러한 물음의 답을 위에 영상에서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2월 LABU ETF 주가

 

LABU ETF와 같이 우하향한 그래프에서도 무한매수법의 v2.1 방법론을 활용하면 연환산 수익률 32%의 수익 거둘 수 있었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라오어님의 백테스트 글을 참고해주세요.

 

실제로 TLP 법을 활용하게 되면 더욱 안정적으로 3배 레버리지 ETF를 운용할 수 있고요. 정량적인 수치가 궁금하신 분들은 이전에 작성한 백테스트 글을 참고해주세요.

 

라오어 무한매수법 TLP법 백테스트 총정리

이전 글에서 라오어님의 무한매수법 중 TLP 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하지만 글을 읽고 무한매수법에 대해 이해를 하였어도 아직 마음속에는 정말 이 방법으로 투자를 해도 될까?라는 의문이 남

truedonshow.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