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출 줄이기 💳/보험료 절감

보험 리모델링 막막하다면 이 2가지 원칙은 꼭 적용해보세요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보험리모델링 방법 및 기준

 

절반 이상(53%)의 20,30대의 월보험료가 20만 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저 역시도 얼마전까지 20만원 이상의 보험료를 납부 중이였고 보험 리모델링을 통해 9만원으로 줄일 수 있었어요.

 

20·30대 직장인 53% "월 보험료 20만원 이상 지출"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기자 = 20·30대 직장인(이하 2030 직장인) 두 명 중 1명 이상은 매달 20만원 이상을 보험료로 지출한다는 ...

www.yna.co.kr

 

하지만 막상 보험을 줄이려 하면 어떤 보험을 어떻게 정리해야 할지 막막하실 거예요.

 

그래서 오늘은 제가 망설이지 않고 보험을 리모델링할 수 있었던 2가지 원칙을 소개해드리려 해요. 아래 기준만 이해하고 내 보험에 적용해본다면 반값 보험료도 가능하실 겁니다.

 

 

보험은 비용이다

 

소액보험금 필요할까?

 

"건강검진 중 용종만 발견되어도 20만 원을 지급해 드려요!"

"치아에 금만 가도 100만 원이 나온다니까요!"

 

아마 주변 지인 혹은 보험설계사분들을 통해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법한 내용들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보험 가입 시 적은 금액이더라도 보험금을 자주 수령할 수 있는 보험상품/특약에 쉽게 가입하고는 합니다. 

 

하지만 수많은 데이터와 보험계리사를 보유한 보험사가 불리한 상품을 출시할 가능성이 얼마나 있을까요? 쉽게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은 해당 특약의 손해율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는 이미 보험료에 반영이 되어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과연 우리가 살아가면서 치아파절, 골절비, 입원비, 자부상 14급 등 100만 원 이내의 보험금이 발생하는 상황들이 우리 재정에 큰 위협이 될까요? 저의 대답은 "NO"입니다.

 

리스크를 헷지 하기 위한 비용

그럼 우리는 보험을 어떻게 이해하고 접근해야 할까요? 저는 보험이 축의금/부의금의 성격과 유사하다 생각합니다.

 

평소에 10~20만 원씩 지출되던 경조사비가 결혼식, 장례식과 같은 이벤트가 나에게 발생하면 목돈이 되어 돌아옵니다. 우리는 이러한 축의금/부의금의 존재로 금전적인 고민을 해결할 수 있게 되죠.

 

여기서의 핵심은 목돈이 들어가는(=금전적으로 위협이 될 수 있는) 이벤트의 리스크를 대비하는 데 있습니다. 보험 역시 이러한 위험을 대비하는데 그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 핵심

보험 = 목돈 지출 대비용

만약 우리가 암에 걸렸다 가정해 볼게요. 암에 걸리게 되면 치료비부터 시작해 회복하는 기간 동안 수입활동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발생하는 금전적 손해와 리스크를 대비하는 것이 보험의 역할이죠.

 

정리하자면 보험으로 모든 위험을 대비할 수는 없습니다. 인생을 살아가며 금전적으로 큰 위협이 될만한 질병, 사고에 대해서 고민하고 우선순위를 정해 내 보험을 설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투자는 증권사, 저축은 은행에서

세상에는 수많은 금융상품이 있고 각 금응회사마다 특화된 상품들을 보유, 판매하고 있습니다. 앞서도 설명드렸지만 보험상품은 리스크를 헷지 하기 위해 만들어진 상품이지 투자나 저축에 특화된 상품이 아닙니다.

 

많은 설계사들이 비과세, 안정성 등을 이유로 보험상품을 통해 재테크할 것을 유도하고 있으나 높은 사업비(수수료), 낮은 수익률 등 인플레이션을 고려하면 마이너스 수익률인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이죠.

 

 

10년 지나도 원금 이하? '연금저축보험'이 말하지 않는 비밀은

연금저축보험, 말하지 않는 비밀은.1. 연말이 되면 빨리 연금저축 들어서 소득공제 받으라는 광고가 쏟아집니다. 최강자는 보험입니다. 작년 말까지 연금저축에 총 160조 원이 모였는데, 그중에 7

news.sbs.co.kr

 

저는 보험의 본질에 충실한 보장성 보험 상품만 보험사에 거 가입할 것을 추천드려요. 투자는 증권사, 저축은 은행에서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핵심은 유지가능성

 

5년 안에 절반이 해약

생명보험 계약 후 5년이 지나면 절반 정도가 해약합니다. 여기서 2년 더 지나면 남는 계약은 10건 중 4건에 그친다고 하죠. 놀라울 정도로 높은 비율입니다.

출처: https://www.lifentalk.com/784

특히 경기가 좋아지지 않고 있는 올해와 같은 경우 보험 해지율은 급격하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실제 아래 기사 제목에서 보듯 올해 9월까지 국내 생명보험사 23곳의 해지환급금 지급액은 약 24조 3309억 원으로 집계되었고 이는 지난해 대비 약 23%가량 증가한 수치라고 합니다.

 

고물가·고금리에 보험 중도 해약 24조…23%↑

[서울=뉴시스]한재혁 기자 = 생계의 어려움을 이유로 보험을 해지하거나 보험금 납입이 어려워진 계약자들이 증가하면서 보험사들의 관련 환급금 역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mobile.newsis.com

 

보험은 짧게는 20년 길게는 50년까지도 납부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현재 나이가 20~30대라면 지금까지 살아온 시간만큼 보험료를 납부해야 한다는 의미이죠.

 

그렇기 때문에 보험과 관련된 의사결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보장의 범위나 금액이 아닌 보험료를 지속적으로 납부할 수 있는 가능성이라 생각합니다.

 

 

보험은 해지하면 손해

보험은 중도해지하더라도 원금이 보장되는 예금, 적금과 달리 원금손실이 발생하는 상품입니다. 저 역시도 리모델링 과정에서 2년 이상 납부한 무해지환급형 보험을 해지하면서 200만 원 정도 손해를 보았구요.

 

예시로 변액보험 환급률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투자목적으로 납입하는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1년 이내에 해지하면 절반정도 되는 금액 받게 환급받지 못하죠.

 

보험은 해지를 하게 되면 손해를 보는 상품이기에 가입 시점부터 앞으로 꾸준히 납부가 가능한 보험료인지 고민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낮은 보험료가 핵심

2018년 11월에 발표된 논문을 통해 보험 중도해약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연구결과 해약가능성은 보험계약건수가 많을수록, 연간납입보험료가 증가할수록, 비정규직일수록, 입원경험이 있을수록 해약가능성이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은 보험계약건수와 연간납입보험료입니다.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보험계약건수가 많으면 납입해야 하는 보험료가 높을 가능성이 높고 이는 보험의 중도해지 가능성을 높이는 가장 큰 요인입니다.

 

앞서 설명드렸듯 아무리 좋은 보장을 가진 보험도 유지하지 못하면 의미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불필요한 특약을 제외하고 핵심 보장성 보험에만 집중함으로써 월 납부하는 보험료를 줄이는데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습니다. 

 

 

 💸 '돈'이 되는 추천 글

 

운전자보험료 절감사례 🚘

 

운전자보험 가격 3900원이면 충분합니다(+ 다이렉트 가입 후기)

보험 최적화 시간은 단 4시간 핵심특약 보장금액은 2배로! 노후자금 1.2억원 추가마련까지 운전자보험 가입현황 오늘 소개해 드릴 지인은 직장 출퇴근 시 자차를 이용하고 있었고 주말에도 운전

truedonshow.com

 

운전자보험 온라인 가입방법 💻

 

다이렉트 운전자보험 비교사이트 및 선택 기준 완벽 정리

오늘은 운전자보험의 핵심담보는 확실하게 보장하면서 월 보험료가 2,500~3,900원으로 저렴한 보험을 찾는 방법을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험상품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현재시점

truedonshow.com

 

세금 없이 예적금 이자 받기 💵

 

세금이 0원? 예적금 이자 절세 방법 총정리(비과세, 분리과세, ISA 등)

최근 가파른 금리상승으로 인해 예/적금 투자에 대한 관심이 많이 높아졌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1%라도 이율이 높은 특판상품 가입을 위해 아침부터 오픈런을 하는 기사들만 봐도 이를 쉽게 확

truedonshow.com

 

보험설계사가 고객편이 아닌 이유 🖐

 

월 10만원 보험, 설계사는 수당으로 얼마를 벌까?

보험설계사의 수당 체계를 이해하시면 설계사가 왜 고객에게 유리한 보험을 설계할 수 없는지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렇기에 이 글을 끝까지 읽는 것만으로도 보험설계사에게 호갱당할

truedonshow.com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이 글을 지인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