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산 불리기 📊/안정적 투자법

올웨더 포트폴리오의 개념부터 투자비율까지(+김단테 올웨더)

올웨더 포트폴리오 기대수익률, 장단점, 투자방법, ETF비율 등

연금투자 시작은 해야겠는데 어떻게 투자해야할지 고민되시나요?  

 

저는 연금투자에 가장 적합한 포트폴리오 중 하나가 올웨더라 생각해요. 현재 저 역시도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연금저축과 DC형계좌를 운용중에 있고요.

 

하지만 투자를 위해 올웨더를 검색하면 산재되어 있는 정보로 혼란스럽더군요. 여러분들은 오늘 이 글만으로 올웨더 포트폴리오 투자에 필요한 필수적인 정보를 얻어가실 수 있을껍니다.

 

  • 올웨더 개념와 원리
  • 올웨더 투자비율
  • 포트폴리오의 장점
  • 포트폴리오의 단점

 

올웨더 포트폴리오 개념 및 원리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토니로빈스의 저서 MONEY에서 레이달리오와 인터뷰를 통해 세상에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레이 달리오는 자신이 세상을 떠난 뒤 가족의 자산을 안전하게 운용할 방법으로 올웨더를 만들었다 하네요.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시장에서의 예측은 불가능하다는 전제에서 부터 시작합니다. 때문에 모든 모든 계절(=모든 경제 상황)에서도 안정적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로 만들어져 있죠.

 

올웨더 포트폴리오의 정의

 

여기서 모든 경제 상황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요? 

 

레이 달리오는 ‘경제 성장’과 ‘인플레이션‘에 대한 시장의 기대를 기준으로 경제 상황을 4가지로 분류하였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상황에서 가격이 상승하는 자산군들을 아래와 같이 정의하였어요.

 

올웨더 포트폴리오 각 상황별 상승하는 자산군들표

시장은 절대적 수치가 아닌 기대했던 수치보다 높거나 낮았을 때 각 자산군의 가격이 변화합니다. 개인이 미래의 가격을 예측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죠.

 

때문에 올웨더에서는 위에서 정의한 각 상황에서 상승하는 자산군들을 토대로 균등한 리스크(=Risk Parity)가 배분될 수 있는 최적의 비율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게 됩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 비율

올웨더가 처음 소개된 머니에서의 올웨더 포트폴리오의 비율은 주식(30%) 채권(55%) 금(7.5%) 원자재(7.5%)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그 중 채권은 장기채가 40% 중기채가 15%이구요.

 

주식과 채권만으로 구성된 자산배분식이 아닌 인플레이션을 헷지할 수 있는 금, 원자재와 같은 자산군도 추가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머니 올웨더 자산군 비율

하지만 레이달리오는 위에서 소개된 비율보다 조금 더 세분화하여 운영되고 있다고 합니다. 김단테님이 브릿지워터(레이달리오의 헷지펀드사)의 운용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주식과 채권을 다양화하여 투자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국 주식에서 전세계 주식으로, 채권 역시 인플레이션을 헷지할 수 있는 이머징마켓 채권과 물가연동채 등의 자산군들을 추가한 것이 특징이죠.

실제 투자비율의 차이점

전체적 비율로 보면 주식(35%), 채권(55%), 금(5%), 원자재(5%)로 수치는 조금 달라졌지만 큰 틀은 머니에서 소개된 구성과 유사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미국의 상장되어 있는 ETF로 구성하면 아래와 같은 비중으로 투자가 가능하죠.

 

1. 주식

VT - 전세계 주식(35%)

 

2. 채권

EDV - 제로쿠폰 장기채(20%)

VCLT - 회사 장기채(7.5%)

EMLC - 이머징 국가 채권(7.5%)

LTPZ - 물가연동 장기채(20%)

 

3. 금

IAU - 금(5%)

 

4. 원자재

DBC - 원자재(5%)

김단테 올웨더포트폴리오 비율

 

올웨더 포트폴리오 투자의 장점

 
올웨더 투자의 장점

올웨더 투자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낮은 MDD와 변동성으로 인해 마음 편하게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경제상황을 4가지로 구분하여 리스크를 분산하였다는 기반 역시 논리적으로 탄탄하기에 과최적화에 대한 위험도 상대적 낮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해진 비율로 리밸런싱을 하는 정적 자산배분 전략이기에 투자에 소요되는 시간이 매우 적죠.

 

이러한 장점들을 종합해 볼때 올웨더는 마음 편하게 장기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투자전략이라 생각합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 투자의 단점

 
올웨더 투자의 단점

하지만 이러한 장점들이 일부 투자자에게는 단점으로 다가 올 수 있습니다. 최근 미국시장 처럼 가파르게 상승하는 시기에는 상대적 박탈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옆에서는 주식으로 30%로 벌었다 자랑하는데 나는 올웨더로 고작 7%라는 성과를 냈다면 돈을 벌어도 손해를 봤다는 생각이 들죠.

 

'수익률'보다는 '안정성'에 맞춰진 포트폴리오라는 점을 사전에 이해하고 투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