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산 불리기 📊/안정적 투자법

신협 경영공시 확인을 통한 지점별 안정성 확인 방법 완벽 정리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신협의 경우 각 지점이 별도의 법인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각 지점마다 재무 안정성이 천차만별이죠. 그렇기에 오늘 알려드리는 방법을 통해 예금 가입 전 내가 가입하려는 지점이 안전한지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신협 지점별 공시자료 조회방법

 

경영공시 확인의 필요성

이전 글에서 설명 드렸듯 신협의 경우 각 지점(법인)별로 예금자보호 제도가 운영되고 있지만 가장 좋은 건 파산,폐업과 같은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거겠죠?

신협 예금자보호 5000만원, 파산해도 정말 안전할까?

 

신협 예금자보호 5000만원, 파산해도 정말 안전할까?

IMF와 같은 위기로 신협이 파산하면 어떻하지? 신협 매력적인 고금리 상품이 많지만 막상 투자를 하려니 막연한 두려움이 앞서실 겁니다. 오늘 이 글을 끝가지 읽으시는 것만으로도 IMF와 같은 위

truedonshow.com


실제로 내가 가입한 지점에 문제가 생긴다면 가지급금 2천만원까지는 선지급되지만 나머지 금액은 시일이 소요됩니다. 여기에 심적 스트레스도 있을거구요.

그렇기에 단순히 이율이 높다는 이유로 수협 지점을 선택하는 것이 아닌 해당 지점의 재무적 안정성도 함께 검토할 필요가 있는거죠. 단 5분 정도의 조회 작업만으로 나의 소중한 돈을 안전하게 굴릴수 있게될겁니다.

 

 

경영공시 확인 방법

가장먼저 신협의 사이트에 접속을 하여야 하는데요. 네이버나 구글에 직접 검색을 하게 되면 신협 인터넷뱅킹 밖에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아래 신협 홈페이지 주소로 직접 접속이 필요한데요.

 

☞ 신협 공시 홈페이지 바로가기

신협 공시자료 홈페이지

 

 

1. 신협홈페이지 - 금융소비자보호안내 - 경영공시 - 조합
- 신협의 경영공시 사이트에 들어가 조회하고자 하는 조합명을 입력하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 검색할 때 조회결과가 나오지 않으면 뒤에 신협은 제외하고 검색해보시길 바랍니다(문창신협 → 문창)

신협 지점별 경영공시 확인 사이트

 


2. 하단으로 스크롤 이동 - 조회결과 중 원하는 지점을 선택 - 경영공시 확인
- 원하는 지점을 클릭하게 되면 밑에 해당 지점의 경영공시 자료가 나오게 됩니다.

신협조합 공시 조회화면
신협 경영공시 조회창


조회시점을 기준으로 가장 최근의 공시자료를 클릭하여 해당 지점의 안정성을 검토를 시작하면 되는데요.

 

3. 주요 확인 3가지 지표

- 투자하고자 하는 신협에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주요지표 4가지에 대해 확인이 필요한데요.

- 3가지 지표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순자본비율 > 2%

순자본비율의 경우 시중은행에서 주요 건전성 지표인 BIS비율과 동일한 효과를 내는 지표인데요. 해당 지점의 대출과 같은 전체 위험자산과 비교해서 해당 지점이 가지고 있는 순자산은 얼마인지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당연히 자기자본이 많을 수록 상대적으로 안전하다 판단할 수 있기에 높을수록 안전하다 판단할 수 있는데요. 현재 금융감독당국은 2%이상을 권고하고 있기에 해당 지표가 2%보다 낮다면 투자를 피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신협 순자본비율 지표 설명

 

신협 자기자본비율 해석 방법

 

 

 

2) 순고정이하여신비율 < 8%

대출의 경우 대출을 상환할 가능성에 따라 정상, 요주의, 고정, 회수의문, 추정손실로 구분이 되는데요. 여기에서 대출상환이 어려워보이는 대출의 비율 즉, 고정이하(=고정, 회수의문, 추정손실)의 대출비중을 의미해요.

 

즉 해당 비중이 높다면 상환되지 못할 여신의 비중이 높아지기에 적립해야할 대손충당금도 높아지고 지점이 위험할 수 있겠죠. 그렇기에 일반적으로 고정이하 여신의 비율이 8%가 넘어간다면 주의해야할 필요가 있어요!

 

 

3) 총자산순이익률 > 0%

해당 지표의 경우 해당 지점이 실제로 돈을 벌고 있는 지점인지 손해를 보고 있는 지점인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그렇기에 해당 지표의 경우 당연히 높을 수록 좋겠죠.

 

하지만 해당 지표가 음수(-)인 경우 수익을 내지 못한 지점이기에 안정성에 문제가 있다 판단할 수 있음으로 최소 기준인 0%를 넘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자, 그럼 앞서 설명드린 기준을 바탕으로 제가 투자하고자 하는 제주중앙신협의 주요경영지표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3가지 지표 모두 최소기준을 만족하는 지표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신협 주요경영지표 확인 방법

 

물론 해당지표를 만족했다고 해당 지점이 절대 파산하지 않는다고는 할 수 없지만 적어도 정말 위험한 지점에는 투자를 피할 수 있죠. 만약 지점이 파산한다 하여도 신협의 예금자보호제도가 운영되고 있고 이와 관련된 사항을 아래에 정리해 두 었으니 투자 전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신협 정말 안전한가요? 🖐

 

신협 예금자보호 5000만원, 파산해도 정말 안전할까?

IMF와 같은 위기로 신협이 파산하면 어떻하지? 신협 매력적인 고금리 상품이 많지만 막상 투자를 하려니 막연한 두려움이 앞서실 겁니다. 오늘 이 글을 끝가지 읽으시는 것만으로도 IMF와 같은 위

truedonshow.com

 

세금 없이 예적금 이자 받기 💵

 

세금이 0원? 예적금 이자 절세 방법 총정리(비과세, 분리과세, ISA 등)

최근 가파른 금리상승으로 인해 예/적금 투자에 대한 관심이 많이 높아졌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1%라도 이율이 높은 특판상품 가입을 위해 아침부터 오픈런을 하는 기사들만 봐도 이를 쉽게 확

truedonshow.com

 

보험 리모델링 이것만은 꼭! 🙏

 

 

보험 리모델링 막막하다면 이 2가지 원칙은 꼭 적용해보세요

절반 이상(53%)의 20,30대의 월보험료가 20만 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저 역시도 얼마전까지 20만원 이상의 보험료를 납부 중이였고 보험 리모델링을 통해 9만원으로 줄일 수 있었어요. 20·30대 직장

truedonshow.com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이 글을 지인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