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산 불리기 📊/투자 지식&마인드

미루는 습관 극복하기 위한 심리학 기술 3가지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많은 사람들이 해야 할 일을 미루는 습관을 가진 자신에 대해 게으르거나 의지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자책합니다. 하지만 미루기는 '김정'의 문제이고 나아가 심리학적으로 접근이 필요하죠.

 

오늘은 심리학 관점에서 미루기의 악순환에서 갇히는 이유와 이를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려 합니다.

 

미루기를 극복하기 위한 심리학 방법

 

 

미루기는 감정의 문제

 

우리는 해야 할 일을 떠올릴 때 압박감, 지루함, 부담감 등 불편한 감정이 들기 시작합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자연스럽게 이러한 감정을 피하거나 벗어나기 위한 방법을 찾기 시작하죠. 그 결과물이 미루기입니다.

 

미루게 되면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완수하지 못하고 이는 미래의 자신에게 좋은 결과로 이어지지 않을 것을 알고 있지만 동시에 불편했던 감정이 즉각적으로 해소되는 행동이기도 해요.

 

즉, 해야할 일을 미뤄 불편한 감정을 피함으로써 얻는 즉각적인 안정감에는 중독성이 있기 때문에 나중에 비슷한 감정을 마주하게 되면 다시 미룰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미루기의 쳇바퀴에 갇혀버리게 되는 거죠.

 

미래에 얻는 이익보다 즉각적인 만족감을 더 우선시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인간의 본능입니다. 그렇기에 미루기의 악순환에서 효과적으로 벗어나기 위해서는 심리학에 기반한 방법론에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어요.

 

 

미루기를 고치는 심리학

 

자기 자비를 연습하자

앞서 설명드렸듯 미루기의 본질적 원인은 '불편한 감정'입니다. 불편한 감정에 대한 두려움이 커 실행에 옮기지 못하는 사람들을 보면 대부분 자신에 대해 굉장히 엄격한 경우가 많습니다.

 

일을 시작하지 않고 생각만 하고 있는 자신, 목표했던 일을 기간 내에 처리하지 못한 자신에 대해 스스로를 비판하고 자신을 다그친 적이 있으신가요? 이렇게 자신에게 질책하는 행동시도에 대한 두려움을 커지게 하고 이는 미루는 습관을 이겨내기가 점점 어려워지게 만들죠.

 

그래서 우리는 자신에게 질책보다는 독려를, 실수에 있어서도 조금 더 자비롭고 상냥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과의 대화에서 이러한 접근법을 자기 자비(Self-compassion)이라고 해요.

 

인간은 누구나 실수하고 실패하는 존재입니다. 이러한 사실을 인정하고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조금은 너그러운 마음으로 독려하고 칭잔함으로써 시작에 대한 두려움을 줄여가는 연습을 해보세요.

 

성취한 보람에 집중하자

인간은 생존을 위해 위험한 것, 불쾌한 것, 부정적인 것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도록 진화해 왔습니다. 그렇기에 미루어놓은 일을 하려 할 때면 일을 하고 나서의 성취보다는 불편한 감정에만 집중하고 더 크게 느끼게 되죠.

 

우리는 이러한 본능을 이해하고 해야 할 일을 시작하며 드는 불쾌감보다는 끝마쳤을 때 느낄 보람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침대 시트를 바꾸는데 드는 수고가 아니라 깨끗한 이불에 누웠을 때에 드는 상쾌한 감정에 집중해 보는 겁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 하였 듯이 우리의 뇌는 일을 시작하면 본능적으로 부정적인 감정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할 것입니다. 이러한 본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성취한 보람에 집중하는 연습을 반복적으로 진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한시간을 정하고 시작하자

'제한시간 정하기'는 미루기를 극복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구체적이고 짧은 제한시간을 설정함으로써 자신을 속여 우선 시작하게 만드는 방법론이에요.

 

인간의 뇌는 미래의 시간을 예측하는 데 있어 정확성이 매우 떨어집니다. 30분이면 해결할 수 있는 일도 2시간이 걸린다고 잘못 예측하여 지레 겁먹고 시작을 망설이게 되죠.

이런 망설임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자신이 감당가능한 시간, 부담 없는 시간인 5분만 일을 하는 방법을 사용해 보면 좋습니다. 5분이라는 시간은 일단 부담 없이 시작을 할 수 있고 5분이 지나면 해당 업무를 지속할지 아니면 다른 일을 할지 정하는 거죠.

 

무거운 돌은 처음 움직이기가 어렵지 움직이기 시작하면 관성에 의해 훨씬 편하게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의 해야 할 일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부담 없는 자신만의 구체적 시간을 정해놓고 미뤄왔던 일을 시작해 보세요. 효과가 상당할 거에요.

 

 

 💸 읽으면 '돈'이 되는 정보

 

운전자보험료 절감사례 🚘

 

운전자보험 가격 3900원이면 충분합니다(+ 다이렉트 가입 후기)

보험 최적화 시간은 단 4시간 핵심특약 보장금액은 2배로! 노후자금 1.2억원 추가마련까지 운전자보험 가입현황 오늘 소개해 드릴 지인은 직장 출퇴근 시 자차를 이용하고 있었고 주말에도 운전

truedonshow.com

 

운전자보험 온라인 가입방법 💻

 

다이렉트 운전자보험 비교사이트 및 선택 기준 완벽 정리

오늘은 운전자보험의 핵심담보는 확실하게 보장하면서 월 보험료가 2,500~3,900원으로 저렴한 보험을 찾는 방법을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험상품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현재시점

truedonshow.com

 

세금 없이 예적금 이자 받기 💵

 

세금이 0원? 예적금 이자 절세 방법 총정리(비과세, 분리과세, ISA 등)

최근 가파른 금리상승으로 인해 예/적금 투자에 대한 관심이 많이 높아졌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1%라도 이율이 높은 특판상품 가입을 위해 아침부터 오픈런을 하는 기사들만 봐도 이를 쉽게 확

truedonshow.com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이 글을 지인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