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출 줄이기 💳/보험료 절감

사회초년생 반값 보험료, 선택이 아닌 필수인 이유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사회초년생일수록 자신의 보험에 대해 공부하고 보험료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할까요? 오늘은 그 이유와 줄인 보험료가 미래에 얼마나 큰 금액으로 돌아오는지 직접 계산해볼 수 있는 양식도 무료로 공유드릴 예정이니 꼭 끝까지 읽어주세요!

 

보험료 절감이 필수인 이유

생소한 용어, 복잡한 구조 등 저의 보험 리모델링을 처음 시작했을 때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겨우 월에 몇 만 원 아끼려고 이렇게 까지 해야 하나..' 때문에 월에 20만 원 이상 보험료로 지출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보험이 가입되어 있는지도 모르는 상태로 유지하고 있었죠.

 

하지만 보험에 대해 공부를 하다 보니 나이가 어리고 소득이 적은 사회초년생일수록 보험료 절감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기회비용이 커지기 때문이죠.

 

  • 월급이 많지 않기에 소득에서 보험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짐
  • 나이가 어리기에 투자할 수 있는 기간이 길어짐

보험료 절감이 필수인 이유

그래도 아마 대부분의 분들이 마음속으로는 '기회비용이 커봐야 얼마나 크겠어..'라고 생각하실 겁니다. 하지만 만약 매월 납부하는 보험료가 12억짜리 의사결정이었다면 생각이 달라질 것 같지 않나요?

 

그럼 지금부터 12억이라는 숫자는 어떻게 나왔는지 설명해 드림으로써 왜 지금 당장 리모델링을 시작해야 하는지 그 당위성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보험료의 기회비용

여러분이 지금으로부터 30년 전 보험이 아닌 미국 나스닥 지수에 투자를 했다면 과연 그 금액은 얼마가 되었을까요? 과거 데이터에 기반해서 시뮬레이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월 투자금액 : 27만 원 (30대 월평균 보험료)
  • 투자 수익률 : 13.99% ('03~'23년 나스닥 수익률)
  • 투자 기간 : 30년

나스닥의 연평균 수익률을 바탕으로 단순 월복리로 계산해 보면 약 12.6억이라는 숫자가 나오게 됩니다.  물론 증시는 매년 13.99%씩 상승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과거의 수익률이 미래를 보장하지는 않기에 실제로는 10억보다 적을 수 있어요.

 

하지만 제가 여기서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정확한 금액’이 아닙니다. 변화를 두려워하고 현상을 유지하고 싶어 하는 우리의 편향을 이겨내기 위한 자극을 주기 위함이죠.

 

 

(공유) 보험료 기회비용 계산기

저 역시 보험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했기에 스스로 보험을 공부하고 리모델링하는 과정에서 중간에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굴둑 같았습니다. 아마 이 글을 읽는 대부분의 분들도 보험공부를 미루고 싶을 겁니다.

 

그럴 때마다 기회비용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미래에 절감이 가능한 금액을 산출하며 마음을 다잡았는데요. 여러분들도 직접 자신의 현재보험료 및 목표보험료를 기준으로 하여 계산해 볼 수 있도록 양식을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보험료 기회비용 계산기 양식

 

 

👉 기회비용 계산기 신청 방법

 

(STEP 1) 청금연 채널 친구추가

http://pf.kakao.com/_ieqvxj 

 

 

(STEP 2) 아래 양식으로 메시지 요청

요청 양식명구글메일 주소만 보내면 끝!

 

 

이렇게 친구추가와 메시지를 보내주시면 메세지 확인 후 최대한 빠른 시간에 구글계정에 권한을 추가하여 양식 공유드리도록 할게요!. 직접 계산을 해보면 분명 보험료 절감에 대한 의지가 상승하실 거예요!

 

사회초년생 보험료를 절감해야 하는 이유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이 글을 지인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