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출 줄이기 💳/교통비 절감

기후동행카드 현금영수증 티머니 홈택스 모바일 등록 방법 완벽 정리 | 교통비 80% 소득공제 필수!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대중교통 이용금액의 경우 연말정산에서 80%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한데요. 그렇기에 기후동행카드 발급 및 사용 시 현금영수증 신청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제가 직접 기후동행카드를 발급 및 선청을 진행하면서 시중에 배포되어 있는 메뉴얼과 다른 부분이 있어 헷갈렸던 포인트들이 많았는데요. 이번 글을 통해 저와 같은 시행착오를 겪지 않으시도록 직접 진행하면서 캡쳐한 화면을 통해 현금영수증 등록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 vs 알뜰교통카드

 

기후동행카드 모바일 발급 방법

 

기후동행카드 현금영수증 등록방법

 

모바일 티머니 앱을 통해 기후동행카드를 발급 및 충전을 완료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현금영수증을 등록하라는 팝업창과 함께 버튼 클릭 시 홈택스 사이트로 이동을 하게 되는데요. 이후 프로세스에 대해 설명이 없어 어떻게 진행해야하는지 막막하셨을 겁니다.

 

 

만약 팝업이 뜨지 않으신 분들은 아래 버튼을 통해 홈택스 사이트로 접속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홈택스 사이트 접속 후 우선 공동인증서 또는 사설인증서(토스, 카카오 등)를 통해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홈택스 사이트 바로가기

 

 

이후 전체 메뉴에서 [전자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신용카드] 탭을 클릭해주시고 [현금영수증(근로자소비자)] 분류에서 [소비자 발급수단 관리] 항목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해당 페이지를 들어가게 되면 현금영수증을 신청하는 항목이 휴대전화번호, 현금영수증신용카드, 직접입력 이렇게 3가지로 구분이 되어 있는데요. 우리가 등록할 기후동행카드의 경우 [직접입력] 탭에다 입력을 진행하면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가 우리는 기후동행카드의 번호를 알지 못한다는 점인데요. 그렇기에 다시 모바일 티머니 앱으로 돌아와 메뉴의 [내카드 관리]를 클릭 후 [카드 관리]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현재 모바일 티머니 앱에 등록되어 있는 티머니 카드 리스트들이 나오는데요. 가장 하단으로 내리게 되면 [모바일 기후동행카드]의 카드번호가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번호를 앞서 켜놓은 홈택스의 [직접입력] 항목에서 번호를 입력해주면 끝인데요!

 

 

 

딱 1번만 등록하면 12월 연말정산에서도 80%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으니 기후동행카드를 새로 발급 받으신 분들이라면 꼭 놓치지 마시고 홈택스에 현금영수증 신청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기후동행카드 현금영수증 등록 방법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이 글을 지인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