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출 줄이기 💳/교통비 절감

모바일 기후동행카드 티머니앱 발급 및 충전/환불방법 실전 후기 및 주의사항 | 안드로이드 무제한 서울시 교통카드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24년 1월 23일부터 충전이 가능하고 27일부터 사용이 가능한 서울시 모바일 기후동행카드 발급 및 충전 방법에 대해 직접 진행한 캡쳐화면을 바탕으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직접 티머니 모바일앱을 통해 기후동행카드를 발급해 봄으로써 해당 과정을 정리하였고 발급/충전 시 꼭 확인해야할 주의사항도 정리하였으니 기후동행카드로 조금 더 간편하게 교통비를 6만원대(무제한)로 절감하시길 바랍니다.

 

 

기후동행카드 앱 다운로드

 

서울시의 무제한 교통카드인 기후동행카드의 경우 안드로이드 핸드폰에 대해서만 모바일 앱을 이용해 사용이 가능합니다. 즉, 아이폰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실물카드를 이용해야함으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1.  앱 다운로드

모바일 기후동행카드 앱 다운로드

 

현재 모바일 기후동행카드 발급은 티머니앱에서만 가능한데요. 만약 모바일  티머니 앱 이 없는 경우 플레이스토어에서 티머니 앱을 다운로드 받으시길 바랍니다. 

 

티머니 앱 다운로드

 

 

만약 버스 및 지하철뿐만 아니라 따릉이도 이용할 계획이 있으시다면 티머니GO 앱도 함께 설치가 필요한데요. 티머니GO 다운로드 링크는 아래 버튼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따릉이 사용시 설치 앱

 

  • 버스, 지하철만 사용 👉️ 모바일티머니
  • 따릉이도 이용 👉️ 티머니GO 추가 설치 필요

 

기후동행카드 발급 방법

 

티머니 모바일앱을 설치 후 실행을 하게 되면 카드 슬라이드가 나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우측으로 당겨서 카드를 넘기다보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기후동행카드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기후동행카드의 카드 하단에 있는 발급하기 버튼을 눌러주면 되는데요.해당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기존 티머니에 등록된 카드와의 중복결제를 방지하고자 기존 모바일 교통카드 해지가 필요합니다. ‘기후동행카드는 ○○페이 티머니 해지 후 발급/사용 가능합니다’라는 안내가 뜨면 ‘해지하기’ 버튼을 눌러 해지를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이후 계좌등록 프로세스가 진행되는데요. 계좌등록 시, 1원 송금을 통한 역계좌인증 및 ARS인증이 진행되는데요. 여기서 등록하는 계좌를 통해 기후동행카드를 충전하게 되니 교통비로 사용하고자 하는 계좌를 등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기업은행의 평생계좌(핸드폰번호 계좌번호)의 경우 등록이 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후 계좌등록이 완료되면 약관동의 후 카드종류를 선택할 수 있게 되는데요. 카드 종류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 버스 + 지하철 + 따릉이 = 6.5만원
  • 버스 + 지하철 = 6.2만원

 

 

 

본인의 평소 이용하는 대중교통 스타일에 맞춰 선택을 하면 되는데요. 저의 경우 평소 따릉이를 이용하고 있지 않음으로 따릉이가 포함되지 않은 6만 2천원 요금제를 선택하고 기후동행카드 발급을 진행하였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언제부터 해당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할 것인지, 어떤 계좌를 통해 충전을 진행할 것인지를 선택하면 되는데요. 충전계좌의 경우 앞서 계좌등록 때 등록한 계좌만 선택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자, 이제 기후동행카드 발급이 완료되었는데요. 발급이 완료되면 주 교통카드를 설정하라는 창이 아래와 같이 표시됩니다. 주 교통카드란 티머니앱을 실행하지 않아도 기본적 태그로 결제가 진행되는 카드를 의미하는데요.

 

기후동행카드가 주 이용카드가 될 것임으로 해당 카드를 주교통카드로 설정하기만 하면 기후동행카드 발급 및 충전 프로세스가 완료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주의해야할 사항이 있는데요! 티머니 앱에서 기후동행카드는 발급이 가능하지만 연말정산에 교통비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홈택스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기후동행카드를 등록해줘야 하는데요.

 

⚠️ 기후동행카드를 등록하지 않고 사용하게 되면 해당 금액은 연말정산에 반영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추후 소급도 되지 않기에 꼭 사용 전 아래 글을 참고하셔서 카드를 등록하시는 것을 적극 추천드려요!

 

기후동행카드 현금영수증 등록 방법

 

기후동행카드 현금영수증 티머니 홈택스 모바일 등록 방법 완벽 정리 | 교통비 80% 소득공제 필수

대중교통 이용금액의 경우 연말정산에서 80%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한데요. 그렇기에 기후동행카드 발급 및 사용 시 현금영수증 신청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제가 직접 기후동

truedonshow.com

 

 

사용시 주의사항

 

1. 하차 태그는 필수

환승하는 경우를 포함해 하차할 때마다 반드시 카드 태그를 해야 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사용 기간(30일) 동안 하차태그를 2회 이상(누적) 하지 않으면, 두 번째 미태그 교통수단 승차시간을 기준으로 24시간 동안 사용이 중지된다고 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2. 사용잔액 환불

“사용만료일 전, 기후동행카드 사용잔액 환불을 원하는 고객은 환불을 받을 수 있는데요. 환불금은 카드 충전금에서 대중교통 실 사용액과 수수료(500원)를 제한 금액이다. 따릉이의 경우 1일 1000원씩 최대 5000원을 차감한다.

 

환불금액 기준 = 충전금액 - 실사용액 - 수수료 500원

 

환불 신청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은데요.  ①‘모바일티머니’앱 실행 → ②‘기후동행카드 환불’ 선택 및 계좌입력 → ③신청 후 5일 내 환불금 계좌 입금 방식으로 환불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기후동행카드 티머니 모바일 발급 및 충전방법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이 글을 지인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