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출 줄이기 💳/보험료 절감

종신보험 해지가 끝? 꼭 해지 검토해야할 보험/특약 TOP6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보험료가 부담되서 종신 및 CI보험 해지를 검토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종신보험 이외에도 꼭 해지를 검토해봐야하는 보험 및 특약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여러분의 보험료를 절반으로 줄여줄 수 있는 해지 검토 보험 및 특약 6가지를 소개하려 합니다. 내 보험에 아래 보험 및 특약이 해당되는 사항이 있다면 해지 및 감액을 검토해보시길 바랍니다.

 

1. 저축/투자용 보험

출처 : KBS뉴스 변액보험 관련 기사 중

 

저축은 은행에서 투자는 증권사에서 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보험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저축 및 투자성 상품인 변액유니버셜/변액연금은 사업비(수수료)가 높고 수익률이 물가상승률도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의 보험 중 '변액', '유니버셜'이 있다면 기회비용 및 손실이 커지기 전에 1순위로 해지를 검토해 볼 것을 추천드려요.

 

보험 리모델링 막막하다면 이 2가지 원칙은 꼭 적용해보세요

절반 이상(53%)의 20,30대의 월보험료가 20만 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저 역시도 얼마전까지 20만원 이상의 보험료를 납부 중이였고 보험 리모델링을 통해 9만원으로 줄일 수 있었어요. 20·30대 직장

truedonshow.com

2. 종신 및 CI보험

종신/CI보험이란?

종신보험 : 죽을 때 사망보험금 지급하는 상품
- CI보험 : 종신보험 + 중대질병 시 선지급 옵션 추가 상품

2개의 보험 모두 보험사 입장에서는 '무조건' 보험료가 나가는 상품이기에 월 납부 보험료가 매우 비쌉니다. 많은 고객들이 사망보험금이 필요하지 않아도 설계사분들의 권유로 가입한 경우가 매우 많기에 보험 리모델링 시 필수적으로 자신에게 필요한 보험이 맞는지 검토해봐야하는 보험입니다.

만약 부양할 가족이 있어 사망보험금이 필요한 경우 종신, CI보험이 아닌 70세 만기, 80세 만기와 같이 만기가 정해져 있는 '정기보험'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 나에게 맞는 적정 사망보험금은 얼마? ▼

 

나에게 맞는 적정 보장금액은 얼마일까?

암 진단비 3천만원이면 부족하지 않을까? 사망보험금이 없어도 정말 괜찮을까? 보장금액이 커질 수록 보험료는 높아지기에 보험 리모델링에 있어 핵심은 자신의 상황에 맞는 적정 보장금액을

truedonshow.com

 

3. 10년도 이후 입원비 특약


최근에는 병원에서 입원을 오래 시켜주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보장금액 대비 보험료가 비싼 특약 중 하나이기에 종합보험에 입원비 특약이 있다면 부분해지를 검토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단, 2010년도 이전에 출시된 특약의 경우에는 현재와는 다르게 보장금액 대비 보험료가 저렴한 경우가 있으니 사전에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해요!

 

4. 중복가입 실비

실비의 경우 '실제로 발생한 비용'에 대해 보상을 해주는 구조이기에 대부분의 경우 2개를 중복해 가입해도 큰 효과가 없습니다. 하지만 22년 9월 기준 실손보험 중복가입자가 무려 150만명이라고 합니다. 

실비가입 현황 23년 1월 보도자료

1) 실비를 중복으로 가입한 경우

과거 실비보험이 표준화되기 전에는 중복가입이 가능했음으로 자신의 보험 중 실비 관련 보험 및 특약이 중복으로 가입되어 있는지 확인 후 1개만 남기고 해지하는 것이 필요해요.

 

▼ 내 실손보험 가입현황 확인 ▼

http://www.credit4u.or.kr

 

 

2) 회사에서 단체실비를 지원하는 경우

개인 또는 회사의 실손보험 납부를 일시중지할 수 있어요. 이 경우 일시중지한 실비보험의 보험료 절약이 가능하죠!

 

 

5. 질병사망 특약

생명보험사의 종합보험의 경우 사망과 관련된 특약은 '질병사망 특약'으로 구성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질병사망 특약의 경우 같은 사망을 보장하는 '정기보험'에 비해 보험료가 비싸죠.

그렇기에 질병사망 특약이 있다면 최대한 감액 또는 부분해지를 진행한 후 부양가족이 있어 사망보험금이 필요한 경우 온라인을 통해 '정기보험'으로 대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 소액 보장금액 특약

보장금액이 작은 수술비, 골절비 특약 및 치아보험은 큰 경제적 리스크를 대비하고자 하는 보험의 성격과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보험금을 받을 확률은 높지만 보장금액 및 치료비가 적게 드는' 질병에 대해서는 상황에 따라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죠.

 

10~30만원의 특약들이 정말 여러분들에게 필요한지는 다시 한번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종신보험 해지가 끝? 꼭 알아야할 해지 보험 특약 리스트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이 글을 지인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