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출 줄이기 💳/보험료 절감

나에게 맞는 적정 보장금액은 얼마일까?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암 진단비 3천만원이면 부족하지 않을까?
사망보험금이 없어도 정말 괜찮을까?

보장금액이 커질 수록 보험료는 높아지기에 보험 리모델링에 있어 핵심은 자신의 상황에 맞는 적정 보장금액을 찾는 일입니다. 오늘은 생활비와 부양가족여부 이 2가지 요소를 바탕으로 각 담보별 적정 보장금액을 산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암 보장금액

일생 암 발병 확률

암의 경우 3명 중 1명은 살면서 암에 걸릴 확률이 있을 정도로 발병률이 높은 질병 중 하나입니다. 또한 치료비, 치료기간 역시 다른 질병에 비해 비싸고 긴 편이죠.

그렇기에 보험을 통해 암 발병 시 발생할 수 있는 치료비, 소득공백을 대비할 필요가 있는데요. 치료비의 경우 최근 건강보험, 실비보험을 통해 커버가 가능하기에 암보험의 포커스는 소득공백을 대비하는데 맞춰야 합니다.

항암치료기간

 

암의 종류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대부분의 항암치료 기간이 6개월이고 이후 회복하는 기간을 고려해 일상생활로의 복귀까지 약 1년 정도가 소요된다 볼 수 있는데요. 그렇기에 우리는 암보험의 보장금액의 최소기준을 현재 소득의 약 1년 치로 잡고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Tip

암 보장금액 > 1년치 생활비

 

뇌, 심장 보장금액

발병확률이 높고 치료기간이 상대적으로 길게 필요한 뇌, 심장 관련 질환은 어느정도의 보장금액이 필요할까요? 질병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통상적으로 치료기간은 약 3~6개월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뇌, 심장관련 질병의 최소 보장금액의 경우 6개월치 소득을 기준으로 잡고 보험 설계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Tip

뇌, 심장 보장금액 > 6개월치 소득

 

뇌, 심장의 경우 혈관 관련 질환이기에 진단비뿐만 아니라 수술비도 함께 섞어서 구성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수술비의 경우 진단비와 다르게 반복지급이 가능하고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저렴하기에 가성비 있게 보험가능하기 때문이죠.

 

 

사망 보장금액

사망 보험금의 경우 현재 자녀와 같이 부양할 가족이 있는지 여부가 중요해요. 만약 내가 갑작스러운 사고로 사망했을 때 남겨진 가족이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주기 위한 목적으로 가입하시면 됩니다.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기간에 대한 기준이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2년 치 생활비를 사망보험금으로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입기간의 경우 절대 '종신'이 아닌 부양할 가족이 존재하는 나이까지만 한정에서 '정기보험'으로 가입하시고요.

💡 Tip

사망 보장금액 = 2년 치 소득 + 부양가족 있는 나이까지

 

예를 들어 30세에 자녀가 태어나서 부양할 가족이 생긴 경우 자녀가 경제적으로 독립할 수 있는 30년 후까지 즉, 60세까지만 '정기보험'으로 가입하게 되는 거죠. 실제로 온라인을 통해 설계를 해보면 월 5,600원이면 1억 사망보험 가입이 가능합니다.

사망보험금 60세 1억 보장 정기보험

적정 보험 금액 정해드립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운전자보험료 절감사례 🚘

 

운전자보험 가격 3900원이면 충분합니다(+ 다이렉트 가입 후기)

보험 최적화 시간은 단 4시간 핵심특약 보장금액은 2배로! 노후자금 1.2억원 추가마련까지 운전자보험 가입현황 오늘 소개해 드릴 지인은 직장 출퇴근 시 자차를 이용하고 있었고 주말에도 운전

truedonshow.com

 

운전자보험 온라인 가입방법 💻

 

다이렉트 운전자보험 비교사이트 및 선택 기준 완벽 정리

오늘은 운전자보험의 핵심담보는 확실하게 보장하면서 월 보험료가 2,500~3,900원으로 저렴한 보험을 찾는 방법을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험상품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현재시점

truedonshow.com

 

세금 없이 예적금 이자 받기 💵

 

세금이 0원? 예적금 이자 절세 방법 총정리(비과세, 분리과세, ISA 등)

최근 가파른 금리상승으로 인해 예/적금 투자에 대한 관심이 많이 높아졌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1%라도 이율이 높은 특판상품 가입을 위해 아침부터 오픈런을 하는 기사들만 봐도 이를 쉽게 확

truedonshow.com

 

보험설계사가 고객편이 아닌 이유 🖐

 

월 10만원 보험, 설계사는 수당으로 얼마를 벌까?

보험설계사의 수당 체계를 이해하시면 설계사가 왜 고객에게 유리한 보험을 설계할 수 없는지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렇기에 이 글을 끝까지 읽는 것만으로도 보험설계사에게 호갱당할

truedonshow.com

 

보험 리모델링 이것만은 꼭! 🙏

 

보험 리모델링 막막하다면 이 2가지 원칙은 꼭 적용해보세요

절반 이상(53%)의 20,30대의 월보험료가 20만 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저 역시도 얼마전까지 20만원 이상의 보험료를 납부 중이였고 보험 리모델링을 통해 9만원으로 줄일 수 있었어요. 20·30대 직장

truedonshow.com

 

자부상 14급 필요없는 이유 👎

 

운전자보험에 자부상 자부치 14급이 필요없는 3가지 이유

운전자 보험료를 1/10로 만들기 위해서는 자부상(자동차부상특약)에 대한 이해와 필수 특약이 아닌 이유를 명확이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신다면 아래와 같은 물

truedonshow.com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이 글을 지인들과 공유하세요